본문 바로가기
지식플러스정보

자동차 소유주라면 ‘탄소 중립 포인트’ 통해 10,000원에서 100,000원까지 혜택

by 햇살1114 2024. 2. 16.
반응형

탄소 중립 포인트란?

 

탄소 중립 포인트 시스템은 환경부 주관으로 2022년에 도입된 새로운 제도입니다. 이전에는 자동차 탄소 포인트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지만, 2023년부터는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 소유자가 운행 거리를 줄인 경우 정부가 인센티브로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특히, 올해의 운행 거리가 지난해보다 감소한 경우, 최소 10,000원에서 최대 100,000원까지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차량 소유자들은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는 차량 소유자가 운행 거리를 줄인 경우 정부가 인센티브로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신청 자격 및 대상

 

이 제도의 혜택을 모든 차량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에 등록된 차량은 이 제도에서 제외되며, 대신 서울시와 에코가 함께 운영하는 별도의 차량 마일리지 시스템을 통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적용되는 탄소 중립 포인트 시스템의 신청 자격은 비상업용 승용차 및 12인승 이하의 승합차를 포함합니다. 또한,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 수소차도 이 제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차량 소유자들이 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하고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및 필요 서류

 

신청은 매년 2월과 3월에 가능하며, 지역에 따라 신청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신청은 탄소 중립 포인트 자동차 웹사이트를 통해 진행됩니다.

신청에 필요한 정보는 간단합니다. 핸드폰 번호와 이름을 입력하고, 차량 사진 및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됩니다. 제출해야 하는 사진들은 신청일로부터 2~3일 이내에 제공되는 URL을 통해 제출해야 합니다.

 

지원 금액 및 계산 방법

 

탄소 중립 포인트 시스템에서의 보조금은 운행 거리의 감소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최소 20,000원에서 최대 100,000원까지 지급됩니다. 특히, 감소율이 40% 이상이거나 4,000km 이상 감소한 경우에는 최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은 차량등록 시점부터 계산되는 평균 연간 운행 거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한 경우에는 구매일로부터 평균 연간 운행 거리를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차량의 운행 거리가 감소했는지를 판단하여 보조금을 산정합니다.

 

서울시 차량 마일리지 시스템 비교

 

서울에 등록된 차량 소유자는 탄소 중립 포인트와는 별도로 서울시가 운영하는 차량 마일리지 시스템을 통해 최대 80,000 포인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차량 마일리지 시스템은 운행 거리의 감소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서울시의 평균 연간 운행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실제 운행 거리의 감소 정도를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차량 소유자는 최대 80,000 포인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서울시에서 차량 운행 거리 감소에 대한 장려와 보상을 위한 시스템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