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플러스정보

항암 효과가 탁월한 영양분으로 가득한 ‘부추’

by 햇살1114 2024. 3. 25.
반응형

부추는 알릴 화합물, 베타카로틴, 엽산 등의 강력한 항암과 암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어 '대한 암 예방 학회(KSCP)'가 권장하는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에 선정되었습니다.

부추

 

항암과 암 예방에 꼭 필요한 영양분이 풍부한 부추; 알릴 화합물‧베타카로틴‧엽산

 

1. 알릴 화합물

부추를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면 알싸한 매운맛이 나는데, 이 매운맛을 내는 것이 부추의 '알릴 화합물'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열이 오르는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알릴 화합물의 매운맛이 혈액순환을 도와 체내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릴 화합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항암과 암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뿌리 쪽 흰색 줄기에 알릴 화합물 성분이 더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부추를 고를 때는 흰색 줄기 부분이 많고, 줄기가 쭉 뻗은 신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베타카로틴

대표적인 항암과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베타카로틴은 암세포의 파괴와 발암 물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암세포를 제거하는 자연살해세포의 활동을 증가시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정상 세포가 손상되면 이를 재생해 주고, 체내 노폐물을 없애주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간 해독을 도와주는 등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제공합니다. 주로 황색 채소에 풍부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추에는 황색 채소인 늙은 호박의 4배에 달하는 양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엽산

임산부의 필수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 엽산은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의 발병률이 세계 1위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엽산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한 연구에서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 발생 위험이 4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엽산을 적절히 섭취하면 DNA 합성 시 필수적인 세포를 생성하여 건강을 관리하는 과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엽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뿌리채소가 잘 알려져 있으며,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삶은 부추는 100g76.5μg의 엽산이 함유돼 있어 무나 고구마 등의 뿌리채소보다 높은 함량을 보인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간의 채소’로 기록된 부추

 

부추는 간 기능을 강화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 동의보감에는 '간의 채소'로 기록될 정도로 간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추에는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간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발암물질을 제거하고 독성을 해독하여 간 기능의 회복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부추에 함유된 철분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부추를 소화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활용하거나 간 기능을 지원하고자 하는 경우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부추의 항암 효과를 극대화하는 식품들

 

부추를 단독으로 먹을 때에도 암 예방과 항암 효과가 뛰어나지만, 함께 먹으면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식품들이 있습니다. 부추의 항암성분인 알릴 화합물은 비타민 B1과 만날 때 알리티아민이라는 피로물질을 생성해 항암 효과를 증진할 수 있기 때문에 서리태, 돼지 등심, 땅콩, 장어 등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경남과학기술대의 연구에 따르면 밥류 중 비타민 B1의 함량이 가장 높은 음식이 서리태 밥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다양한 식단을 섭취하기 어렵다면 밥에 서리태를 넣어 먹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항암 효과를 높이는 부추 조리법

부추의 항암 효과를 최대한으로 누리기 위해서는 부추를 조리할 때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속의 알릴 화합물은 7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부추를 날 것으로 섭취할 수 있는 김치나 무침 등으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부추김치는 암을 예방하는 엽산의 함량도 다른 김치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부추김치 속의 엽산의 양은 100g68μg으로, 깍두기 100g에는 엽산이 27μg 함유된 것을 생각하면 두 배 이상 많은 양입니다.

따라서 부추를 날 것으로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인 부추김치를 포함하여 부추를 다양한 조리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부추의 항암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